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신청자격 안내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신청자격 안내



직장인 혹은 개인 영세 사업자의 경우에는 열악한 근무환경과 비교적 낮은 소득으로 힘든 삶을 살아가는 가구에 한해서 국가는 근로장려금이란 제도를 통해서 일부 지원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두에게 지급되는건 아니며, 일부 요건을 만족해야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및 지급 대상자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제도는 근로자 또는 사업자 가구등 근로를 함으로써 소득이 있는 가구를 대상으로 합니다. 2018년 신청자격에는 일부 기준을 만족해야하는데요. 이는 아래에서 보다 자세히 소개해드릴께요.


가구 구성원에 따른 근로장려금 지급액



단독, 홀벌이, 맞벌이 가구의 총 급여액별 지급액을 확인해보세요. 위의 표를 참고해보면 홀벌이가구의 경우 연간 총급여액이 1200만원에서 2100만원 미만일경우 근로장려금 지급액은 200만원 -(총급여액 - 1,200만원) X 900분의 200으로 산정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3가지 요건



가구요건에는 아래의 3가지중 한가지는 만족해야합니다.


1. 배우자가 있어야 한다.


2. 18세 미만의 부양자녀가 있어야 한다. (1999년 1월 2일 이후 출생자)


3. 70세 이상의 부모가 있어야 한다.


4. 신청자 본인은 만 30세 이상이어야 하며, 중증 장애인의 경우에는 연령제한을 받지 않는다.



총소득 요건에는 가구 구성원에 따른 연간 총 소득합계액이 기준 금액 미만이어야 합니다.



단독가구 : 1,300만원, 홀벌이 가구 : 2,100만원, 맞벌이 가구 : 2,500만원의 기준 금액으로 책정되어 있으므로 여러분의 가구당 총 소득액을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재산요건은 신청자 본인 가구의 총 재산평가액이 1억 4천만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재산의 평가방법에는 주택의 경우에는 국토교통부에서 공시하는 가격을 바탕으로 하며, 주택 외의 건축물은 지방세법에 따릅니다. 이외 전세금의 경우에는 간주전세금으로 평가되며, 간주 전세금 산정방법은 위의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지급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금까지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및 지급 대상자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요건에 충족되는지 확인해보시고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기간은 5월 한달동안 진행되므로 놓치지 마세요!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