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폐업신고 방법


개인사업자 폐업신고 방법



하루에도 수많은 새로운 점포 및 온라인 쇼핑몰이 생겨나며 그에 비례하여, 운영의 어려움 및 여러가지 사유로 인해서 개인사업자분들은 영업을 중단하기도 합니다. 제가 아는 지인의 경우에도 잘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친구들과 쇼핑몰 산업에 뛰어들었지만 녹록치 않은 현실에 폐업을 선언했더라구요.




개인사업자 폐업신고시에는 일반적으로 관할 세무서를 방문하지만,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답니다.



인터넷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잔여 부가세 납부 및 


현재 등록되어 있는 사업자 폐업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진행 절차는 2개로 구분되는데요. 첫번째로는 폐업 신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이후에는 잔여 부가세를 신고 및 납부하셔야해요. 




먼저, 홈택스 메인화면에서 신청 메뉴를 선택하여 개인사업자 폐업신고 신청서를 제출해야겠죠. 이후에는 신고 / 납부 항목으로 들어가서 부가세 납부를 진행해주시면 되세요.



신청 메뉴로 들어오면 이용시간 및 이용절차에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연중무휴로 평일은 오전 9시부터 23시까지, 주말은 18시까지만 가능하네요. 우측 하단의 신청업무 아래에 보면 휴폐업신고 메뉴가 보이실거에요.



로그인 및 본인 인증 과정을 거치면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 등록번호를 선택후 기타 사항을 입력해주세요. 비교적 간단하게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과세기간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확정 신고 및 납부를 진행해야되므로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만약, 12개월을 초과한경우에는 직접 관할 세무서를 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므로 폐업일로부터 50일 이내에 꼭 진행해주세요. 지금까지 개인사업자 폐업신고 절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앞으로 하는 일 모두 잘되시기 바랍니다.

댓글1

  • 2018.04.03 15:06 신고

    오랜만에 찾아왔는데 블로그가 완전히 바뀌었네요. 같은 분이 계속 운영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주인 분이 바뀌신 건가요?

Designed by JB FACTORY